홈으로

제목

인플루엔자 유행 주의보, 예방접종 꼭 받아야 할까?

질병관리본부는 2018년 45주(11.4~11.10) 인플루엔자 의심 환자 비율이 유행기준을 초과해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했다. 이에 따라 인플루엔자 감염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인플루엔자 백신 미접종자는 반드시 접종을 받아야 하며, 특히 아직까지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생후 6개월~12세 어린이는 11월 내 예방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무료접종 대상자 외에 임신부 등의 고위험군, 건강한 청소년 및 성인도 감염 예방을 위해 예방접종이 필요하며 올바른 손 씻기, 기침 예절 실천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마스크를 착용한 남성

인플루엔자란 무엇인가요?

흔히 독감이라고 하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입니다. 만 65세 이상, 유아, 임산부, 폐 및 심장질환 환자, 특정 만성질환 환자, 면역저하자 등은 폐렴 등 합병증 및 입원할 위험이 높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인플루엔자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사람끼리 전염됩니다. 기침과 재채기에 의해 다른 사람이나 물체에 묻은 비말을 만진 손을 씻지 않고 눈, 입 또는 코를 만질 경우에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얼마 동안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킬 수 있나요?

인플루엔자 환자의 나이나 상태에 따라 전염 기간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대개 증상이 생기기 하루 전부터 증상이 생긴 후 약 5일 동안 감염력이 있으나 소아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10일 이상 감염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1~4일(평균 2일) 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주요 증상은 발열, 두통, 근육통, 콧물, 인후통, 기침 등입니다. 소아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열 및 기타 증상은 일반적으로 7~10일 지속하지만 기침 등은 1~2주 더 오래 지속할 수 있습니다.

a형 인플루엔자와 b형 인플루엔자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핵산 유형에 따라 크게 a형과 b형으로 나뉘는데, a형과 b형 모두 중등도 내지 중증 경과를 나타낼 수 있으며 모든 연령에게 감염을 일으킵니다. a형 바이러스는 표면 항원에 따라 다양한 아형이 유행합니다. b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주로 소아에서 감염을 일으키며 항원형에 따라서 b/victoria와 b/yamagata 두 가지 계통으로 나누어집니다.

인플루엔자의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합병증은 노인, 소아, 만성질환자 등에서 잘 발생하며 이로 인해 입원하거나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플루엔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중이염과 세균성 폐렴이며 이외에도 심근염, 심낭염, 기흉, 기종격동, 뇌염, 뇌증, 횡단성 척수염, 횡문근융해증, 라이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기관지염이나 만성 호흡기질환, 만성 심혈관계 질환의 경우 인플루엔자 감염으로 질환이 악화할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는 어떻게 예방하나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고, 인플루엔자 환자와 접촉을 피하고, 올바른 손 씻기와 씻지 않은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지지 않기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효과는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의 연령, 기저질환, 이전 감염과 접종 여부에 따른 면역 상태, 백신 바이러스 주와 유행 바이러스의 일치 정도에 따라 매년 a, b형의 효과가 19~52%로 나라별, 균주별로 다양하나, 백신 주와 유행 주가 일치할 경우 건강한 성인에서 70~90% 예방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했는데도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나요?

걸릴 수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약 2주가량 지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되므로 그 이전에는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성인의 경우 백신 바이러스 주와 유행 바이러스가 일치할 때 약 70~90%의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일치하지 않을 경우 백신의 효과가 떨어지고, 개인별 면역에도 차이가 있어 인플루엔자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어르신이나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효과가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으나 인플루엔자로 인한 입원과 사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합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인플루엔자 감염을 완벽하게 예방할 수는 없지만 최선의 예방 수단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